장마철 집안 습기 제거하는 효과적인 방법-best 10

장마철 집안 습기 제거하는 효과적인 방법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장마철이 다가옴에 따라 많은 사람들이 집안 습기로 걱정을 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습기로 인한 수분은 집안 곳곳 곰팡이가 생기고 그로 인해 냄새가 나고, 가구 및 기타 소지품이 손상이 되는 등 여러 가지 문제를 일어날 수 있습니다. 집에서 습기를 제거하기 위해서는 미리 준비를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장마철 집안 습기 제거하는 효과적인 방법

집안 습기 제거하는 효과적인 방법

1.환기하기

집안의 습도를 낮추려면 환기가 중요합니다. 장마철에는 빗물을 막기 위해 창문과 문을 대부분 닫고 생활을 합니다. 창문과 문을 닫는 경우가 많아 습기가 잘 생길 수 있습니다. 환기를 잘 하려면 욕실, 주방, 세탁실 등 습기가 많은 곳에서는 환풍기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건조한 날에는 창문을 여는 것도 공기 순환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 또한 환기 시스템을 설치하면 집 전체에 상쾌한 공기 흐름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2.제습기 사용

제습기는 가정의 여러 구역과 특히 환기가 잘 되지 않는 곳에 쌓이는 습기를 조절하는 기계입니다. 습기가 농축되어 탱크에 축적된 상태로 유지되는 공기의 흐름이 통과하는 증발기와 함께 작동이 됩니다. 그런 다음 공기가 건조해지고 식으면 습도를 낮추기 위해 실내 온도를 회복하는 농축 장치를 통과합니다.

3.보일러 사용

실내 온도를 일정하게 유지하면 수분 수준을 조절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차가운 표면은 응결을 일으켜 습기가 쌓일 수 있습니다. 과도한 습도를 방지하기 위해 온도 조절 장치를 편안하면서도 적당한 온도로 설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주의할 것은 보일러를 틀 때 창문을 꼭 열어 놓고 해야합니다. 바닥에 습기가 공기 중으로 올라오면서 곰팡이가 퍼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장마철에는 24~26도로, 1~2주에 1시간씩은 작동시키는 것이 습기제거와 곰팡이 방지에 좋습니다.

4.숯 사용하기

장마철 집안 습기제거 방법으로는 숯도 좋은 방법입니다. 숯은 습기뿐 아니라 공기 중의 유해물질을 흡수하는 동시에 안 좋은 냄새까지도 잡아줍니다. 욕실은 항상 습하기 때문에 곰팡이에 정말 취약한 곳입니다. 여름 장마철에는 가장 신경 써야하는 장소입니다. 욕실 한 곳에 숯 바구니를 놓아두시면 효과를 많이 볼 수 있습니다. 공기도 상쾌하게 바뀌게 됩니다. 숯은 물로 헹구고 잘 말리면 재사용이 가능합니다.

5.신문지 사용하기

신문지는 옷장 속 옷걸이 사이에 걸어두면 아주 유용합니다. 습한 것을 잡아주고 벌레 또한 없애주고 옷장 냄새도 탈취해주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옷장 속 옷의 밀도입니다. 너무 많은 것들을 넣어두면 통풍이 안 되고 오히려 더 습해져 옷장 내부와 옷에 곰팡이가 생길 수 있습니다. 장마철이 되기 전에 입지 않은 옷은 의류 분리수거함에 버리고 잘 입는 것들 위주로 옷장의 60~70%만 채우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신문지 활용의 두 번째로는 신발장입니다. 둘 다 갇혀있는 장소인데요. 신발이 젖은 상태로 신발장 안에 그대로 넣어두면 곰팡이가 생기기 쉽기 때문에 반드시 다 말린 후 넣어야 합니다. 바닥에 신문지를 깔아주면 신발장 안 습기를 빨아들이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신발장에 신문지를 까는 건 장마철만 하는 것보다 평소에도 하시면 좋습니다.

6.커피 찌거기 사용하기

집에서 커피를 내려드시면 커피 찌거기가 항상 남는데요. 커피 찌거리를 이용해서도 습도를 조절할 수가 있습니다. 집에서 내려드시지 않으시는 분들도 요즘에는 카페에 가면 무료로 남은 커피 찌거리를 주는 곳이 많기 때문에 카페 가서 가져오시면 됩니다. 커피는 집안 습기를 잡아주고 악취를 제거해줘 실내에서 좋은 냄새가 나게 합니다. 주의할 점은 한 달마다 교체를 해줘야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한 달이 지나면 눅눅한 상태가 되는데 그냥 방치하면 오히려 곰팡이가 생겨 역효과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7.굵은 소금 사용하기

일회용 용기나 페트병에 굵은소금을 담아 집안 구석구석에 놓으시면 됩니다. 특히 비 올 때는 눅눅해지기 쉬운 커튼,이불,카펫, 러그, 페브릭 소파등이 있는 거실이나 침실, 옷장 안에 넣어두면 이상한 냄새가 나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소금은 햇빛에 말리면 수분이 날아가 영구적으로 재사용이 가능합니다.

8.식물 키우기

장마철 집안 습기 제거 효과적인 방법 중 하나는 바로 식물 키우기입니다. 제습 효과가 있는 식물 종류로는 산세베리아, 스칸디아모스, 스칸답서스, 그레이프 아이비, 보스턴 고사리 등이 있습니다. 제일 쉽게 접할 수 있는 식물은 선인장입니다.

9.양초

양초는 습기 제거하는 효과적이고 장마철에는 그 특유의 냄새가 많이 나는데 퀴퀴한 냄새까지 제거가 됩니다. 또한, 장마철 날씨는 어둡고 우중충한데 인테리어 소품으로 감성적인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습니다.

10.베이킹소다

베이킹소다는 집안에 하나씩은 다 있는 물건인데요. 베이킹소다는 장마철 습기제거에도 큰 도움이 됩니다. 특히나 침대 매트리스 습기 제거에 아주 효과적입니다. 매트리스에 베이킹소다를 얇게 뿌리고 30분 정도 방치 후, 진공청소기로 빨아들이면 뽀송뽀송한 매트리스를 만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장마철 집안 습기 효과적인 방법에 대해 작성해봤습니다. 올해 여름에는 장마기간이 깁니다. 7월에는 3일에서 5일정도 제외하곤 비가 온다고 하는데 이번 장마철 미리 준비를 잘하셔서 문제 없이 보내시면 좋겠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