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막염 원인과 증상 및 치료 방법

일반적으로 결막염은 눈의 흰 부분을 덮고 눈꺼풀의 안쪽 표면을 덮고 있는 얇고 투명한 층인 결막의 염증입니다. 이는 모든 연령대의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광범위한 질환입니다. 특히 일년 중 특정 시기에 발생이 됩니다. 이 글에서는 결막염 원인과 증상 및 치료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결막염 원인과 증상 및 치료 방법

결막염 원인

1.바이러스 감염

바이러스성 결막염은 가장 흔하게 걸리는 유형입니다. 감기나 독감과 같은 바이러스와 관련이 있습니다. 감연된 사람과 직접적인 접촉이나 수건, 이불 등 오염된 표면과 접촉으로 인해 퍼집니다.

2.세균 감염

세균성 결막염은 다양한 세균에 의해 발생이 됩니다. 전염성이 매우 높으며 직접 접촉을 통해 또는 수건이나 화장과 같은 개인 용품을 함께 사용하여 전염이 될 수 있습니다.

3.알레르기 반응

알레르기성 결막염은 결막이 꽃가루, 먼지 진드기, 애완 동물 비듬 또는 특정 약물과 같은 알레르겐에 반응할 때 발생합니다. 전염성이 없으며 종종 양쪽 눈에 동시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4.자극제

수영장에서 연기, 화학 물질 또는 염소와 같은 자극제에 노출이 되면 자극성 결막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형태의 결막염은 비감염성이며 일반적으로 자극제가 제거되면 해결이 됩니다.

결막염 증상

결막염의 일반적인 증상은 근본 원인에 따라 다릅니다. 그러나 몇 가지 일반적인 징후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1.발적

결막에 염증이 생겨 눈의 흰자위가 붉어집니다.

2.눈 분비물

결막염은 눈 분비물을 유발할 수 있으며, 바이러스나 알레르기 결막염의 경우는 투명하고 묽습니다. 세균 감염의 경우는 걸쭉하고 황생을 뛸 수 있습니다.

3.가려움증 및 자극

영향을 받은 눈은 가렵고 모래가 많거나 자극을 느껴 자주 문지르게 됩니다.

4.과도한 찢어짐

증가된 눈물 생성은 결막염의 일반적인 증상으로, 자극물을 씻어내거나 감염을 퇴치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5.빛에 대한 감도

결막염은 눈을 빛에 더 민감하게 만들어 밝은 환경에 노출될 때 불편함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치료방법

결막염의 치료는 근본 원인에 따라 다릅니다.

1.바이러스성 결막염

바이러스성 결막염은 일반적으로 자가 제한적이며 1~2주 이내에 저절로 해결이 됩니다. 윤활유를 바르는 일반 의약품 점안액이나 인공 눈물은 증상을 완화할 수 있으며 냉찜질은 눈을 진정시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손을 자주 씻는 것과 눈을 만지지 말고 더 이상의 확산을 방지하기 위해서 좋은 위생을 실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세균성 결막염

세균성 결막염은 의료 전문가가 처방한 항생제 안약 또는 연고가 필요합니다. 따뜻한 압축을 적용하면 불편함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지침에 따라 전체 항생제 치료 과정을 완료하고 전염을 방지하기 위해 수건이나 개인 물품을 공유하지 않고 본인의 물품만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3.알레르기성 결막염

알레르기성 결막염은 가능한 한 알레르겐을 피함으로써 관리할 수 있습니다. 처방전 없이 구입할 수 있는 안약 또는 경구용 약물이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냉찜질과 인공 눈물은 가려움증과 발적을 추가로 완화할 수 있습니다.

4.자극성 결막염

자극성 결막염의 경우 자극물을 제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깨끗한 물이나 식염수로 눈을 헹구면 자극물을 씻어내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인공 눈물은 건조함과 불편함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예방조치

가장 중요한 것은 직접적으로 눈을 만지거나 오염된 표면에 접촉을 피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비누로 손을 자주 씻는 습관을 만드는 것도 중요합니다. 결막염의 확산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수건, 베갯잇, 화장품, 콘택트 렌즈 또는 눈 화장 등 물건을 공유하지 말고 본인의 물건만 사용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알레르기성 결막염이 우려되는 경우 꽃가루, 먼지, 애완동물 비듬에 노출을 최소화하는 것이 좋습니다. 수영이나 화학 물질을 다루는 작업과 같이 자극이나 잠재적인 오염 물질에 눈을 노출시킬 수 있는 활동을 할 때는 보안경을 착용하면 보호 장벽이 될 수 있습니다.

Leave a Comment